Search
🏎️

에스프레소 머신, 디자이너 편

Category
Espresso Machine
Design
Culture
Tag
에스프레소머신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Writer
방프로
3 more properties
이번 이야기는 에스프레소 머신은 어떻게 디자인될까? 라는 의문점에서 시작되었다. 우선 에스프레소 머신을 디자인한 유명 디자이너와 작품을 찾아보자! - 방프로의 스터디 노트 -
Back to the Future's DeLorean DMC-12

에스프레소 머신 디자인의 과거와 미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영화 ‘백 투 더 퓨처’에서 보았던 과거와 미래를 이동하는 자동차는 이탈리아의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 Giorgetto Giugiaro 의 작품이다. 실제 차량은 드로리안 Delorean DMC 12 라는 차량으로 직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트렌드를 만들어 냈다. 놀라운 사실은 주지아로가 드로리안을 디자인하기 전에 만든 차량이 현대의 포니이다.
이렇게 자동차 디자이너로 잘 알려진 주지아로가 에스프레소 머신 디자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활력과 영감을 주는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매우 크다고 알려져있다. 그래서 나온 그의 첫 번째 작품이 훼마사의 Faema E91 Diplomat 이다. 지금도 훼마사는 꾸준히 주지아로의 도움을 받아 머신을 디자인하고 있다.
The Hyundai Pony Coupe concept was designed by an Italian designer, Giogetto Giugiaro to be conceptually pure and timeless. https://www.hyundai.com/worldwide/en/brand/an-icon-from-the-past
Faema E91 Diplomat를 기본 디자인으로 발전한 E91 Ambassador SE
훼마의 최근 머신인 E71역시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새롭게 주지아로에 의해서 디자인 되었다.
오랜 기간 많은 이탈리아의 젊은 디자이너들이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이 사실은 카페라는 공간에서 에스프레소 머신이 차지하는 조형적 디자인적 역할이 크다는 의미이다. 특히 이탈리아에서 커피 머신은 단순히 커피를 만드는 기계가 아니라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제작되어 공간의 센터피스 역할을 한다.
좀 더 예술적인 커피 머신을 보고 싶다면 Museum of Design Atlanta (MODA)에서 진행되었던 ‘이탈리아의 열정 : 에스프레소의 예술’ 전시를 감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전시를 아래 링크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주지아로 외에도 많은 디자이너가 커피 기구와 머신 디자인에 참여했다. 그럼 국내의 커피 기구와 머신의 디자인 문화는 어떨까요? 아쉽게 아직 국내에는 많은 커피 머신이나 기구가 생산된 적이 없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몇 회사를 언급하자면 비다스테크의 모아이바시스템, 후로웰의 엘로치오, 커피챕스의 브루비, 노블트리의 아이레아 등이 있다. 짧은 역사로 인해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뛰어난 상품성을 가지고 있는 머신을 꼽기는 어려운 것 같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여 세계적인 히트 상품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개인적으로 선별한 해외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정리해 보았다.

디자이너의 에스프레소 머신들

최근 슈퍼카 페라리, 푸조 등을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한 디자인 회사 피닌파리나 Pininfarina 에서 터키의 리브 에스프레소 머신 Levee Espresso Machine 을 디자인하였다. 리브 에스프레소 머신은 1926년에 설립된 Helvacıoğlu Kahved 의 자회사로 100년 동안 4대에 걸친 유산을 바탕으로 커피에 대한 애정을 담아 에스프레소 머신을 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래 링크와 캡션에 설명을 작성했다.
AnzaCoffee
Espresso machines. Solid Surface, Concrete, wood, brass. Brutalist. Simple.
Andrew Smith and Per Selvaag 독특하게 콘크리트로 마감한 에스프레소 머신을 디자인 하였다.
History - Kees van der Westen
Historical highlights of the espresso machines we have built from 1984 till today.
Kees van der Westen는 네덜런드의 디자이너로 작품 활동으로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들다 직접 제작회사를 창립하였다.
이 외에도 예술적인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들기 위해 열정을 다하는 회사와 디자이너들은 더 보고 싶다면 옆에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다음 주제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역사와 디자인 변화를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그래픽 디자인 역사와 트렌드가 에스프레소 머신의 디자인과 홍보 과정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찾아보자.
에스프레소 머신 디자인 하기 시리즈 총 4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