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한국의 커피 머신 제조사들

Category
Espresso Machine
Tag
에스프레소머신
커피머신
8 more properties
커피, 에스프레소 머신 하면 가장 많이 알려진 곳은 이탈리아다. 이탈리아에 비해 한국의 커피 역사는 매우 짧다. 하지만 최근 한국 커피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며 에스프레소 머신 제조사들도 늘고 있다. 한국에는 어떤 에스프레소 머신 제조사들이 있을까?
에스프레소 머신은 수동, 반자동, 자동, 완전 자동 또는 브루잉 머신으로 구분된다. 또한 상업용과 가정용 머신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에스프레소 머신 제조 회사가 많지 않다. 각 제조사는 처음부터 커피 머신을 개발/생산하였을까? 그렇지 않다. 대부분의 회사는 관련 업종 혹은 유사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로부터 추후 설립된 회사가 많다. 지금부터 간단하게 어떤 회사가 어떤 기술을 가지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국내 에스프레소 머신 제조사

국내 에스프레소 머신 제조사에는 엘로치오, 코너스톤, 모아이 바 시스템, 오월에, 제로쓰로, 동구 전자, 브루보이가 있고 브루잉 머신 제조사에는 커피챕스와 노블트리가 있다.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회사들이 있을 수 있다.

엘로치오 El Rocio

유체 제어 시스템 설계 및 CEME/ULKA 소형 바이브레이션 펌프와 솔레노이드 밸브를 판매하는 회사 '(주)후로웰'에서 커피 머신 브랜드 엘로치오 El Rocio를 론칭하였다.
엘로치오는 가정용 1그룹 머신부터 상업용 3그룹 머신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엘로치오는 독자 개발 그룹 헤드와 PID 제어를 통한 완벽한 온도 제어를 통해 안정성 있는 추출이 가능한 머신을 제작/개발 중이다.

마누스 MANUS

E61 그룹 헤드를 사용하며 열 교환식 보일러와 PID 온도 제어를 통한 안정적인 추출이 가능하다.

자르 ZARRE

독자 개발 그룹 헤드의 적용과 손쉬운 가변압 설정, 듀얼 보일러와 PID 제어를 통한 안정적인 추출이 가능하다.

라겐 RAGEN

PSSR 원두별 프로파일, 프로파일 (레시피) 저장, 레시피 공유, 압력 PID 제어를 통한 일정한 추출 기능을 적용하였다.

디그니티 DIGNITY

엘로치오의 하이엔드 모델로 그룹별 보일러와 스팀 보일러로 구성, 각 그룹과 보일러마다 PID 제어를 통한 세밀한 온도 제어가 가능하다.

모레스토 MORESTO

엘로치오의 보급형 모델로 13L 열 교환식 보일러가 탑재되어 있다.

디그니티 3GR DIGNITY 3GR

라겐을 제외한 머신들의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으로 깔끔함을 추구하는 듯 하나 대부분 타사 브랜드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느껴져 특색이 없어 보여 아쉽다.

오월에 Owolle

생두 수입 판매를 시작으로 에스프레소 머신, 로스팅 머신 수입 판매를 거쳐 에스프레소 머신을 개발하며 국내 최초 레버형 머신을 출시하였다.
오월에는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레버형과 반자동 머신을 개발/생산하고 있으며 911 프로젝트를 통한 1그룹 머신 ‘동해’를 개발 중에 있다.

코브 KOB

국내에서 최초 제작된 레버형 머신으로 완벽한 가변압을 구현, 추출 초반 13기압의 높은 압력으로 추출을 시작하여 저압으로 추출을 마무리한다. King Of Barista (KOB) 2그룹, 3그룹 머신이 있으며 현재 해외 수출과 국내 주문생산을 하는 1그룹 머신도 있다.

미리내 MIRINAE

E61 그룹 헤드가 적용된 오월에의 반자동 커피 머신으로 PID 제어와 E61 그룹 헤드를 통해 최상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다.
오월에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박스 형태의 단순한 디자인을 가지며 스테인리스 바디에 측면과 후면에 포인트를 주고 우주선(?)을 연상케 하는 형태의 독특한 다리받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원부나 추출 버튼 등 인터페이스 부분에서 기성 버튼 같은 느낌이 드는 아쉬운 부분이 있다.

모아이 바 시스템 MOAI BAR SYSTEMS

2012년 최초 국산화 모델 레볼루션을 출시한 비다스테크에서 1그룹 머신 헥사곤을 시작으로 에스프레소, 워터, 스팀 스테이션으로 구성된 국내 최초 언더 카운터 머신인 모아이 바 시스템을 출시하였다.
비다스테크는 현재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1그룹 개발을 앞두고 있다.

에스프레소 스테이션 Espresso Station

그룹 헤드에 발열체가 있어 추출 시 온도 편차를 줄이며, 듀얼 보일러와 그룹별 펌프를 사용하고 PID 제어를 통한 안정적인 추출이 가능하다. 그래디언트 인젝션 시스템을 통해 연속 추출에도 용이하다.

스팀 스테이션 Steam Station

듀얼 보일러를 통해 일정한 온도, 일관적인 압력으로 스티밍이 가능하고 디지털 압력 제어로 손쉽게 스팀 압력 설정이 가능하다.

워터 스테이션 Water Station

15L의 대용량 보일러를 가지며 8가지 프리셋을 통해 물양 혹은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모아이 바 시스템은 스테인리스 바디에 언더 카운터 디자인 제품으로 심플하면서도 유니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칫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디자인에 커스텀 가능한 색상으로 시그니처 효과를 강조할 수 있다. 그러나 매립형 제품 특성상 공간 배치에 제약이 있으며 사전 타공 작업으로 인한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며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쉽게 접근하기 힘들 것 같다.

코너스톤 CORNERSTONE

온수기 회사 '진성'에서 코너스톤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를 론칭하였다.
코너스톤은 언더 카운터 형태의 2그룹 에스프레소 머신이다.

코너스톤 CORNERSTONE

E61 타입의 그룹 헤드를 적용하고 그룹별 보일러, 펌프를 탑재하여 추출 시 온도 편차와 압력 저하를 최소화하였다. 2그룹 보일러와 스팀 보일러를 탑재하고도 4kw의 전력만 소모한다.
코너스톤은 언더 카운터 제품으로 유지 보수가 편할 수 있도록 심플한 구조로 제작되었으며 따로 타공을 하여 매립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심플한 디자인과 제품 구성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 고객의 니즈를 완벽하게 충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제로쓰로 0th law

모든 과학의 법칙 중 기본이 되는 0법칙처럼 커피 쪽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원리에 충실하자는 의미의 제로쓰로는 기존의 상식의 틀을 깨고 커피퍽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벽하게 제어하여 온도와 상관없이 정확한 압력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머신인 리얼9을 개발하였고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중이다.

리얼9 REAL9

통상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해 모터를 통해 생성하는 압력인 9기압을 기계적 압력으로 커피퍽에 정확하게 전달하여 콜드 에스프레소를 추출한다. 기존에 보일러를 통해 끓는 물을 사용하여 추출하는 에스프레소가 아닌 온도에서 자유롭게 하고 기계적 압력을 통해 커피퍽에 정확한 압력을 주어 원두의 성분을 모두 이끌어내어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방식을 구현한 머신이다. 머신에 보일러가 없기 때문에 사용 전력 또한 2-3kw로 매우 낮다.
아직까지 대중적으로 상용화하지 않고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 가지고 놀 수 있는 머신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취지가 있으며, 머신 원 데이 테이크아웃 이벤트를 하고 있다. 디자인은 아주 심플하나 보일러가 없는 원그룹 머신임에도 불구하고 머신 사이즈가 상당히 크게 느껴진다. 또한 아직까지 콜드 에스프레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약간의 반감이 있으며, 과연 기존 에스프레소보다 나은 점이 많은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동구전자 DONGGU ELECTRONICS

미니자판기를 개발/생산하는 동구전자에서 완전 자동 커피 머신을 개발하여 국내외로 유통하고 있다.

티타임 에이원 TeaTime A1

제빙기, 컵 디스펜서가 통합된 무인카페머신으로 36종의 음료를 제공할 수 있다.

아이크레오 iCREO

상업용 전자동 커피 머신

엑쏘9 XO-9

홈/사내 카페용 전자동 커피 머신

브루보이 BREWBOY

33년간 다양한 커피사업을 이어오며 커피 기술 전문 기업으로 성장한 (주)미스터커피에서 국내 최초 국산 상업용 전자동 커피 머신 브루보이를 개발/생산하였다.

브루보이 BREWBOY

한 시간 최대 에스프레소 180잔(30ml 기준) 추출이 가능한 상업용 전자동 커피 머신이다. 기계 사이즈가 크지 않아 커피전문점 및 카페를 겸한 복합매장에 적합한 전자동 커피 머신이다.

커피챕스 COFFEECHAPS

LCD / CAMERA 모듈 생산 기업 비섹전자에서 커피챕스 브랜드 론칭. 자동 브루잉 머신, 그라인더 출시 하였다.
커피챕스에서는 빔히터를 통한 브루비 사이폰, 자동 브루잉 머신 브루비2 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브루비 사이폰 BREWVIE SYPHON

빔히터를 통해 1~10단계 화력 조절이 가능하여 쉽게 다양한 레시피 제작이 가능하고 프로모드를 통해 1% 화력조절과 메모리 모드로 쉽게 레시피 설정이 가능하다.

브루비2 BREWVIE II

자동 브루잉 머신으로 보다 쉬운 변수 조절로 완벽한 브루잉 커피를 제공하며 PID 제어 기술을 통해 추출 과정의 오차와 변화를 스스로 관리하여 실시간으로 변하는 목표 추출 양에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노블트리 NobleTree

노블트리는 스페셜티 커피를 대중화하기 위해 원두를 로스팅 하여 판매하며 시작되었고 커피 쇼핑몰을 운영하며 자동 드립 머신 아이레아를 출시하였다.

아이레아SF iRHEA-SF

분쇄된 원두 무게를 측정하고 온도, 시간을 자동으로 컨트롤하여 드립 커피를 추출한다. 일정한 온수 유지를 위한 보일러를 개발과 프로파일링 기능을 통하여 항상 일정한 추출이 가능하다. 다양한 드립 형태를 구현 가능한 노즐이 장착되어 있다.

아이레아Multi iRHEA-Multi

5구/3구 형태의 브루잉 머신. 아이레아SF의 기능을 보완. 듀얼 보일러 시스템으로 핸드드립 시 자연스럽게 온수가 식어가는 현상을 구현하여 추출 단계별 온도를 조절하여 사람의 핸드드립을 구현하였다.
유럽과 비교했을 때 아직까지 국내에는 다양한 브랜드나 기술을 보유한 회사가 많지 않다. 하지만 커피 시장이 발전하는 만큼 다양한 곳에서 많은 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머지않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품들이 생산되어 국내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규모가 커지고 국내외로 많은 영향력을 미치게 되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