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다시 돌아온 레티나 스팀 팁 (LM type)

Category
Espresso Machine
Home Cafe
Accessory
Tag
커피머신
홈카페
Writer
WOONG
Reference
2022/07/07
2 more properties
LM 레티나 스팀 팁 2.5!! 기다리고 기다리던 레티나 스팀 팁 LM이 다시 돌아왔다!

스팀 팁은 어떤 역할을 할까?

스팀 팁은 스팀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스팀의 힘과 열을 우유에 고르게 전달하도록 도와준다.
스팀 팁의 구멍 개수만큼 스팀이 분할되어 분사되며 분사 구역에 따라 전달되는 힘의 강도는 불균형적으로 형성된다.
스팀 팁의 구멍수, 지름, 분사각 이 세 가지 요소가 스티밍 과정에서 우유에 회전력과 에너지를 전달하여 거품을 만든다.
스팀 팁의 구멍 크기는 스팀의 분사량을 결정한다. 구멍이 작으면 분사 속도가 빨라 고운 거품을 만들기 쉽고 섬세한 스티밍이 수월하지만 온도 상승이 늦게 이루어진다. 반면 구멍이 크면 온도 상승은 빠르게 되지만 섬세한 스티밍이 어렵다. 스팀 팁의 분사 각도는 좁을수록 상하 믹싱에 유리하고 넓을수록 롤링에 유리하다.
스팀 팁은 내가 사용하는 머신의 보일러 용량, 피처의 용량과 필요한 스티밍 속도, 스팀 밀크의 주요 목적에 따라 적절한 스팀 팁을 찾아 장착해 주어야 최상의 품질을 만들 수 있다.

스티밍?

스티밍이 잘 된 기준은 무엇일까? 콕 집어서 정할 수는 없지만 적절한 공기주입, 적절한 믹싱, 적절한 롤링으로 적절한 우유 거품이 생성되면 스티밍이 잘 됐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레티나 스팀 팁을 개발한 이유는 에스프레소 머신에 장착되어 있는 순정 스팀 팁이 못 쓸 정도로 성능이 나쁘기 때문이 아니다. 다만 대부분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유럽에서 생산되고 유럽에서 발전되어왔다. 그렇기 때문에 순정 스팀 팁의 성향이 어느 한쪽으로 쏠려있지 않고 평균적인 성향을 갖는다 하더라도 그것은 유럽 기준일 것이다. 유럽과 우리나라의 커피 문화는 다르다.
라마르조꼬 순정 스팀 팁
대표적으로 라마르조꼬 순정 스팀 팁의 성향을 본다면 큰 구멍에 넓은 분사각을 가지고 있다. 스팀 팁의 구멍이 크고 분사각이 넓다면 우유의 온도 상승이 빠르고 롤링이 잘 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래서 대용량 피처로 많은 양을 스티밍하기 유리하다.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우유가 금방 데워지고 롤링이 잘 된다면 좋은 것 아닌가? 하지만 왜 순정 스팀 팁을 사용하지 않고 굳이 튜닝을 하려고 하는 것일까? 구멍이 크고 넓은 분사각을 가지는 스팀 팁으로 좋은 스티밍을 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스티밍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유럽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잔의 사이즈가 크고 우유 거품의 품질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았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대체적으로 작은 잔의 사이즈를 사용하고 섬세한 스티밍을 필요로 하는 라떼아트 등 질감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스팀 팁의 큰 구멍과 넓은 분사각의 조합으로는 좋은 스팀 밀크를 얻기 어려워 더 나은 제품을 찾는다고 볼 수 있다.

레티나 스팀 팁 2.5

작은 스팀홀, 적절한 상하 믹싱과 롤링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섬세한 스티밍으로 silky한 질감을 얻기 수월하고 3홀과 4홀 두 가지 모델이 있다.
레티나 Retina : 망막 - 안구 벽 가장 안쪽에 위치한 신경막으로 매우 섬세하고 투명한 막.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스팀 팁을 살펴보자.
레티나 스팀 팁 2.0 1.2mm 스팀 홀, 90도 분사각
라마르조꼬 1.2mm 스팀 팁 1.2mm 스팀 홀, 90도 분사각
라마르조꼬 순정 스팀 팁 1.8mm 스팀 홀, 100도 분사각
레티나 스팀 팁 2.0은 1.2mm 스팀 홀, 90도 분사각을 가지고 있다. 라마르조꼬의 순정 스팀 팁은 1.8mm 스팀 홀, 100도 분사각을 가지고 있으며 1.2mm 스팀 홀 90도 분사각을 가지는 스팀 팁도 판매 중에 있다. 레티나 스팀 팁 2.0과 라마르조꼬 1.2mm 스팀 팁을 비교한다면 가격, 디자인, 제조국, 서비스 정도의 차이만 있다.
레티나 스팀 팁 2.5는 레티나 스팀 팁 2.0에서 아쉬웠던 점을 개선하고 성능을 높이는 데에 초점을 두고 제작을 하였다. 기존 레티나 스팀 팁 2.0에서 체결 시 유격이 발생하고 내구성을 위해 체결 부위 살 을 살짝 두껍게 한 결과 체결 부위에 턱이 발생하여 우유가 고착되는 등 위생적인 관리가 힘든 부분이 있었다. 이번 레티나 스팀 팁 2.5는 이러한 2.0의 아쉬웠던 부분을 개선하였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silky 한 질감을 가지는 섬세한 스티밍을 원한다. 섬세한 스티밍을 하기 위해서는 작은 스팀 홀을 가지는 스팀 팁이 유리하다. 우리는 스팀 홀 사이즈를 0.9mm로 줄이는 것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스팀 홀이 작아진 것만으로는 고운 거품을 만들 수 없었다. 적절한 상하 믹싱, 롤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구조를 갖추어야 했다.
어떻게 하면 다방면으로 좋은 기능을 하는 구조를 만들 수 있을까? 우리는 스팀 홀에 V 노치를 적용하여 분사 형태를 변경하여 상하 믹싱과 롤링의 성능을 높였다.
V 노치 V notch : 노즐 끝에 V 홈을 파서 분사 형태를 flat 하게 만들어준다. 흔히 세차장의 워터 건이나 페인트 스프레이 건에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V 노치 적용 시 기존 스팀 팁의 원뿔형 분사 형태를 flat 한 형태로 변환시켜 스팀의 방향성을 보다 명확하게 해주어 silky 한 질감의 스티밍을 쉽게 할 수 있다.
디자인적 부분에서도 2.0에서는 밋밋한 디자인의 스팀 팁 이었지만 2.5에서 조금 더 과감한 각도를 사용하여 두께감이 있지만 날렵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또한 STS304 보다 내부식성 면에서 더욱 뛰어난 STS316 재질을 사용하여 더욱 위생적인 사용 환경을 만들었다.
레티나 스팀 팁 2.5
1차 샘플 제작 스펙으로 0.9mm 스팀 홀, 90도 분사각, V 노치를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스팀 팁 3홀은 가정용, 4홀은 상업용으로 타깃을 잡고 진행을 하였으며 주변 거래처와 자사에서 테스트 한 결과 개선점은 있었지만 약간의 아쉬운 점을 찾을 수 있었다.
레티나 스팀 팁 2.5 3hole / 4hole
고운 거품을 만들고자 스팀 홀을 작게 한 결과 잔압이 너무 오랫동안 남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팀 백 플러싱 기능이 있는 머신이라면 걱정할 부분이 없었으나 많은 머신에서 잔압이 너무 오래 남아 스티밍이 매끄럽게 마무리되지 않을 부분이 우려되었다. 또한 온도 상승 면에서 가정용으로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나 아쉽고, 상업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온도 상승성을 높이고 잔압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 스팀 홀 사이즈 확장은 피할 수 없었지만 차별성을 두며 기능적인 면을 충족해야 했다. 스팀 홀 사이즈를 재설정 하기 위해 1.2mm 스팀 홀과 0.9mm 스팀 홀에서 발생되는 스팀의 양을 계산하여 비교했다. 역시나 0.9mm 스팀 홀은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고 1.2mm 스팀 홀의 수치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기능적인 부분을 충족하기 위해 1.1mm 스팀 홀로 변경하였다. 변경 후 잔압이 오랫동안 발생하던 부분과 온도 상승이 늦어지던 부분이 모두 개선되었으며 1.2mm 스팀 팁 보다 스티밍 질감 또한 만족할 수 있었다.
레티나 스팀 팁 2.51.1mm 스팀 홀, 90도 분사각, V 노치를 적용하여 작은 스팀 홀로 고운 스티밍에 유리하며 90도 분사각과 V 노치를 통해 상하 믹싱과 롤링 모든 면에서 유리한 제품으로 개선되어 돌아왔다.
주의사항
오링이 없는 스팀 팁은 실링이 필요합니다 ! 순정 오링이 있는 경우 그대로 사용 가능하지만 오링이 없을 경우 테프론 테이프 or 실런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팀 팁 체결 부위가 얇아 너무 강하게 체결 시 체결 부위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스팀 팁의 홀이 작기 때문에 잔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YouTube : 디자인커피 DesignCoffee

글을 마치며..

이번 레티나 스팀 팁 2.5 재출시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처음 재설계가 들어간 것은 5월이었다. 5월부터 재설계를 진행하여 샘플 제작과 테스트는 6월경 모두 마무리가 되었었다. 설계부터 샘플 제작, 테스트까지 아주 순조롭게 진행되어 이대로면 8월 말에는 출시가 가능할 것 같았었다.
레티나 스팀 팁 2.5 샘플 모델링
하지만 본 생산에 들어가며 문제가 발생하였다. 첫 번째 생산에서 나사산 치수 오류가 발생하고, 제품의 마감 불량, 의도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생산이 되었다. 어떻게든 살려보고자 바렐 연마를 해보았지만 소생이 불가능하였다.
(좌) 샘플 (우) 1차 제작
1차 제작 나사부 불량
1차 제작 마감 불량
결국 재생산을 하기로 하여 처음 출시 예정이었던 8월이 지나고 9월 추석 연휴로 인해 생산은 더욱 지연되어 추석 연휴가 지나고 스팀 팁을 받아볼 수 있었다.(추석 연휴 전에 재생산된 제품의 나사산을 다시 확인하였으나 그때도 맞지 않았다..)
두 번째 제품을 받았을 때 이미 두 번의 오류가 있었기 때문에 오류가 없기를 바랐다. 그러나 이번 제품도 외관상으로 보았을 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지만 또다시 나사부가 말썽을 부렸다. 이번 제품은 체결은 가능하지만 타이트한 치수로 체결이 너무 빡빡하게 되었다. 이렇게 또다시 재가공을 할 수밖에 없었고 8월 말 출시 예정이었던 스팀 팁은 3번의 재가공(우리가 못 받아본 것까지 하면 4번이다..) 끝에 우리가 원하던 레티나 스팀 팁 2.5가 완성 되었다.
4번의 재생산 으로 버려진 스팀 팁은 어마어마 하다..
레티나 스팀 팁 2.5
이렇게 레티나 스팀 팁 2.5 제작이 총 3번의 재생산으로 인해 미뤄지고 미뤄진 11월.. 드디어 레티나 스팀 팁 2.5가 돌아오게 되었다. 이렇게 작은 제품 하나에도 이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 되어서 완성이 된다.
디자인커피 | DESIGNCOFFEE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로45번길 14 (상대원동) 성남 우림 라이온스밸리 2차 A동 1214호
070-4133-5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