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B.E.] Decent 에스프레소 머신 샤워 스크린 심층 분석

Category
Engineering Better Espresso
Tag
에스프레소 기술 혁신
뉴스
에스프레소머신
홈카페
☕업체
🎈행사
📅날짜
생성자
최종 편집자
3 more properties
Engineering Better Espresso (더 나은 에스프레소를 위한 공학적 접근) 저자 ‘로버트 알로에’의 도움을 받아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디자인커피 블로그를 통해 저자의 200개 넘는 글 중 최신 이슈를 반영하여 번역하고 있습니다.
3줄 요약 : 샤워 스크린은 퍽으로 가는 물(의 흐름과 균일성)을 제어하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머신에서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따라서 샤워 스크린의 성능과 디자인은 에스프레소 샷과 프로파일 디자인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묘책이 된다.

Decent 에스프레소 머신 샤워 스크린 심층 분석

샤워 스크린 뜯어보기
난 내 Decent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샤워 스크린에 슬슬 관심이 생긴다. 샤워 스크린은 에스프레소 머신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퍽으로 들어가는 물을 제어하기 때문에 아마도 필터 바스켓만큼 중요할 것이다. 나는 지금껏 이상한 결과가 있던 내 실험 프로파일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샤워 스크린이 어떻게 작동했는지 심층 분석해 보기로 했다.
먼저 나는 시각적 데이터 분석에 돌입하였다. 시각적 데이터가 나의 에스프레소 머신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가동한다는 것을 알려줬기 때문이다. 그리고 데이터 수집을 확장하여 퍽을 따라 물 흐름이 어떻게 분포됐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분석 과정에서 시각 및 물 흐름 데이터 간 약간의 불일치는 있었지만, 확실히 머신에 들어간 물은 균일하지 않게 나오고 있었다.
이제 더 나아가 상단 필터 스크린도 건드려보자. 나는 상단 필터 스크린을 아주 잠깐 사용하던 터라 샤워 스크린이 깨끗했다. 필터 스크린을 뽀독뽀독 딥 클리닝하는 것까지는 그리 신경 쓰지 않았지만, 샷 사이 사이에 뒤집어주곤 했다. 그런데 어느 날 깜빡 잊고 샤워 스크린을 못 쓴 날이 있었는데, 스팀 프리인퓨전 프로파일이 오히려 크게 개선된게 아닌가? 그 후 금속망을 청소해보니, 이 간단한 청소만으로도 샤워 필터에 끼어있던 이물질이 0.01g 미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나는 메탈 메쉬도 한동안 쓰지 않으려 했다.
하지만 내 새 프로파일에서도 여전히 왼쪽으로 쏠리는 채널링이 발생하고 있었다. 애석하게도 몇 개의 샷만이 아닌 모든 샷에서.
그래서 샤워 스크린과 물 분산 스크린을 뜯어 후드 밑부분을 살펴보았다. 물구멍은 외곽의 링을 통해 나있는데, 유독 한쪽 구멍에서만 물이 약간 더 빨리 나오는 것이었다(아래의 사진이 내 실제 경험을 설명해 줄 것이다).
Decent Espresso 머신에서 물은 물 분산 스크린에 들어간 다음 IMS 샤워 스크린으로 이동한다. 나는 샷의 불균형이 문제의 근본 원인이 아니라, 샷 시작 부분에 발생한 단순 해프닝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 더 영양가 있는 정보를 원했다.
공간적으로 더 많은 데이터
‘물의 균일성’ 실험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나는 샤워 스크린과 비슷하게 생긴 미니 얼음틀을 활용해 보기로 했다.
즉 분산 스크린 없이 나오는 순수한 물과 분산 스크린이나 디스펜서에서 나오는 물, 마지막으로 샤워 스크린에서 나오는 물이 얼마나 균일하게 나오는지를 측정했다. 이 지표들은 물이 각각의 장비 어디에서부터 들어차는지 말해주는데, 놀랍게도 내 생각만큼도 물이 균일하게 들어차지 않았다.
분산 스크린을 장착하면 상황이 개선되긴 하나, 여전히 외야부 강한 물 흐름 때문에 위와 같은 도넛 현상이 나타났다.
샤워 스크린을 사용해도 상황은 좀 나아졌지만, 오른쪽에 더 많은 물이 쏠렸다.
위와 같은 실험을 통해 각 장치 수준에서 샤워 스크린을 이해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며, 그만큼 에스프레소 샷을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음을 느꼈다. 그리고 몇몇 에스프레소 프로파일이 다른 프로파일보다 어느 정도 더 잘 돌아가는 이유는 샤워 스크린의 디자인적 결함이 보완되었기 때문이라고 확신한다. 따라서 샤워 스크린 디자인이 향상될수록 프로파일 디자인도 향상될 것이라 생각한다.
위의 실험으로도 아직 설명되지 못한 부분 하나가 있다. 데이터를 기준으로 봤을 때 샤워 스크린 오른쪽 물줄기가 강하지만 위 예시 사진을 보면 물줄기는 왼쪽에서 더 빨리 나온다. 기계의 수평도 잘 맞춰왔는데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잘 모르겠다. 이 밖에도 수많은 데이터들이 내부 추출 시 왼쪽에서 더 높은 물 흐름이 있음을 뒷받침해 준다. 이 이상한 물 흐름을 설명하기 위해 내 프로파일과 퍽 밑 작업을 조정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결과가 없어 추후 더 나은 답변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
Robert McKeon Aloe
나는 와이프와 자식들, 에스프레소, 데이터 사이언스, 토마토, 요리, 엔지니어링, 수다 떨기, 가족, 파리, 이탈리아를 좋아한다(좋아하는 순서대로 나열한 건 아니다).
저자의 Twitter 와 YouTube 를 팔로우하면, 서로 다른 커피 머신들로 샷 뽑는 영상과 에스프레소 관련된 자료들을 볼 수 있다. LinkedIn에도 계정이 있다.
번역 : 임다운(@bittersweetw0rld) 편집 : DSGNCOF_NEWS (@designcoffee_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