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B.E.] 커피는 둥글지 않다.

Category
Engineering Better Espresso
Tag
디플루이드
Writer
Linked
3 more properties
Engineering Better Espresso (더 나은 에스프레소를 위한 공학적 접근) 저자 ‘로버트 알로에’의 도움을 받아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디자인커피 블로그를 통해 저자의 200개 넘는 글 중 최신 이슈를 반영하여 번역하고 있습니다.
3줄 요약 : 현미경으로 본 커피 입자 분포: 입자 모양과 크기에 중요한 관점 필요.
1년 전 사진으로 작은 커피 입자 분포 조사한 결과 100um 미만 입자 분석 어려움워 현미경으로 입자 모양 이해 및 새로운 시각 확보 하였다. 커피 입자는 둥글지 않고 입자 모양 중요하며, 입자 크기와 분포 다른 관점 필요하다.

커피는 둥글지 않다 : 현미경으로 보기

1년 전, 나는 사진을 이용해 커피 입자 분포를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100um보다 작은 입자를 분석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당황스러웠습니다(제 이미지에서 직경 100um은 2 x 2 픽셀이었습니다). 또 다른 어려운 부분은 입자 모양을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입자 모양을 이해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다가 저렴한 현미경을 구입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제 경험을 사진으로 설명해드리고 싶은데, 요약하자면 현미경을 통해 커피를 보는 완전히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커피 입자는 둥글지 않으며, 입자의 모양이 더 중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입자 크기와 분포를 보는 방식을 바꿔야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현미경을 통해 커피를 살펴본 적이 있는데, 입자 모양이 에스프레소를 통해 물의 흐름을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터 모델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왜 더 큰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모르겠습니다.
로스팅 후!
이미지를 사용하여 분포도 측정
왼쪽: 스타카토 에스프레소 레이어.
오른쪽: 거친 분쇄

생두

로스팅한 커피 원두

분쇄 커피

더 많은 분쇄 커피 사진

에스프레소 액상

참고용 소금 결정 사진

커피 한 방울의 마른 얼룩

저는 커피 가루를 체로 쳐서 스타카토 샷을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현미경을 사용하여 각 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미세한 찌꺼기(400㎛ 미만)

중간 그라운드(400㎛ < 중간 < 500㎛)

거친 분쇄물(500㎛ 이상)

참고용 밀가루 사진

크루브 시프터 구멍 확대 사진

퍽 하단, 포스트 샷

다음은 실제 터널을 보여주거나 커피가 마른 상태로 밀봉된 어두운 부분을 가까이서 찍은 사진입니다.

필터 하단의 필터 바스켓 구멍

곰팡이가 핀 커피

이번 관찰로 미시적 규모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각화를 통해 커피 입자를 구체로 모델링하는 것보다 결정체로 모델링하는 것이 더 낫다는 사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그래서 개별 입자보다는 밀도를 기반으로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더 명확한 결론은 필터 구멍마다 커피에 구멍이 있기 때문에 커피 찌꺼기가 필터를 막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누군가 필터가 막히는 사례를 찾아서 현미경으로 관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필터가 채널링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채널링은 필터 구멍 분포 자체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Robert McKeon Aloe
나는 와이프와 자식들, 에스프레소, 데이터 사이언스, 토마토, 요리, 엔지니어링, 수다 떨기, 가족, 파리, 이탈리아를 좋아한다(좋아하는 순서대로 나열한 건 아니다).
저자의 Twitter 와 YouTube 를 팔로우하면, 서로 다른 커피 머신들로 샷 뽑는 영상과 에스프레소 관련된 자료들을 볼 수 있다. LinkedIn에도 계정이 있다.
번역, 편집 : DSGNCOF_NEWS (@designcoffee_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