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What is ‘SPECIALTY’, 스페셜티가 뭐야?

Category
Specialty Coffee
Home Cafe
Trends
Tag
스페셜티커피
홈카페
Writer
핑크더쿠
3 more properties
바리스타였던, 현재 디자인커피 미디어 콘텐츠 담당자인 회사원 핑크더쿠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커피와 2021 커피 소비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재밌는 글을 함께 읽어보자 :)

Specialty Coffee 뭐가 그렇게 스페셜해?

여러분에게 ‘Specialty’ 란 무엇인가요? 커피가 떠오르나요?
그렇다면 왜 커피를 떠올리나요?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는 각기 다른 커피의 원산지부터 농장의 기후와 토질, 커피 수확 및 가공법에 따른 커피를 평가하고 기준 8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커피를 ‘Specialty Coffee’라고 해요.
소비자는 스페셜티 커피의 모든 생산과 유통 가치를 인정하고 정당한 값으로 농부들의 삶을 책임지자는 의식을 갖고 커피값을 지불하고 구매해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스페셜티 커피는 우리에게 어렵고 어색한 단어였어요. 지금은 대기업의 인스턴트커피 광고에서도 '스페셜티'를 내세우며 홍보할 만큼 커피 소비자에게 많이 익숙해진 단어라고 할 수 있어요.
커피 산업의 발달로 커피를 즐기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밥을 먹는 것과 같은 일상이 되었죠? 우리가 스페셜티 커피를 찾는 이유는 더 맛있는 밥과 더 좋은 재료의 음식을 먹는 것과 동일해요.
지금까지 우리는 스페셜티 커피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있나요?

2021 커피 소비 트렌드

COVID-19로 인해 카페 영업 제한과 거리 두기가 일상이었던 2021년 커피 소비자들의 소비 시장은 어떻게 변화되었고, 우리는 어디서 어떠한 방법으로 커피를 만나고 있었는지 설문 조사를 진행했어요.
우리 함께 2021 커피 소비 트렌드는 어떠했는지 얘기 나눠볼까요?

COVID-19 이후 커피 소비 형태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나만의 공간'에 대한 애착과 관심을 더 갖게 되고, 우리의 일상에서 이제는 빠질 수 없는 '커피'가 만나 자연스레 '홈카페'를 꾸리게 되는 계기와 환경을 만들게 된 것 같아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내가 좋아하는 커피를 원하는 방법으로 마실 수 있는 홈카페는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었던 2021년 더 편리하고 가까워졌던 것 같아요.

어디서 커피를 마셨나요?

커피는 꼭 카페에서 마셔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깨어진 지 오래예요. 우리는 어디서 가장 많이 커피를 즐기고 있었을까요? 집에서 가장 많이 커피를 마시고 있었네요!

홈카페에서 선호하는 추출법

그렇다면 우리가 홈카페에서 선호하는 커피 추출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홈카페의 묘미! 아침 햇살과 여유를 만끽하며 분위기를 내리는 브루잉 커피!
그중 드리퍼의 오랜 역사와 안전하고 보편적인 추출을 자랑하는 하리오 V60이 가장 많았네요!

커피를 간편하게 즐기는 방법

저는 원래 드립백에 대한 생각이 부정적이었어요. 이미 분쇄된 커피를 포장을 하고 그것을 뜯어 물만 부어 마신다고? 바리스타였던 저는 이렇게 간단한? 커피는 노력이 덜 들어갔다고 생각했었던 거 같아요.
하지만 저는 매일 커피를 마시는 회사원이 되며, 조금 더 편리하게 조금 더 가볍고 쉽게 즐길 수 있는 드립백커피에 대해 관대해지기 시작했고, 집에서나 밖에서나 어디서든 뜨거운 물과 컵만 있으면 바로 추출 가능한 드립백 커피가 고마워졌어요! 또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맛있는 스페셜티 커피를 간단하게 추출할 수 있는 드립백이 너무 좋았어요.
캡슐커피는 캡슐머신이 있어야 추출 가능한 반면,
두 번째로 선호한 더치커피(콜드브루)는 드립백보다 더 간편했어요. 물 또는 우유에 부어주기만 하면 되는 거예요! 꿀꺽꿀꺽 마시기 위해 쿨렁쿨렁 따라 붓기만 해주면 되는 더치커피는 정말이지 너무 편하고 유용한 커피예요.

스페셜티 커피 취향

우리의 입맛과 취향이 너무나 다른 것처럼 다양한 맛과 향을 내는 스페셜티 커피 맛을 고르는 기준 역시 각기 달라요.
일반적으로 ‘커피’를 연상하면 떠오르는 맛이 쓴맛인데, ‘커피도 과일이다’라고 말해주는 스페셜티인 만큼 과일향과 먹기 좋은 단맛을 맛있게 내주는 커피를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네요!

원두 구매 결정 요소

1위로 커피의 맛 설명이 나왔어요.
스페셜티 커피를 인정한 순간 우리는 커피의 원산지, 농장, 농장주, 가공 방식, 컵 노트 등의 커피 특징과 설명을 모르고 먹을 수가 없을 거예요.

커피 정보 습득 경로

커피 전문 커뮤니티와 유튜브의 도움을 가장 많이 받고 있어요.
특정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많은 관심과 전문성을 띤 사람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회원이 아닌 일반 소비자들도 건너 건너 커뮤니티 지인을 통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요.

커피 원두 구매 경로

커피 원두 구매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요? 커피 커뮤니티에서 관심 있는 회원들이 모여 공동구매하는 경로가 1위로 나왔어요.
특정 커피 또는 옥션 커피에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의사를 모아 공동 구매 함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커피를 구매할 수 있죠.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줘요.
그다음으로는 우리가 무엇이든지 궁금한 것을 검색하는 네이버에서 검색 후 쇼핑하는 경로가 나왔고요.
전문적이고 더 디테일한 신뢰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직접 매장에 방문해 구매하는 경로도 많은 비율을 차지해요.
커피회사나 로스터리 매장에서 커피 원두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설명, 디자인에 힘쓰는 이유는 웹에서 구매 시 최대한 함축적이며 커피 특징을 어필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이에요.

브랜드 선호

우리가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양해요.
저는 예쁜 패키지와 브랜드 로고에 매료되어 해당 브랜드 가치를 구매해 트렌드에 동참하고 싶은 욕구에 의해 구매할 때가 있어요! 또한 브랜드 가치와 디자인보다 커피의 맛과 향이 나의 취향과 찰떡이라면 당장 구매해요. 같은 생두도 생산 연도에 따라 다르며, 운송 및 보관 상태와 로스팅 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내가 좋아하던 맛과 향 그리고 첫인상과 맞아떨어지는 커피를 만났다면 놓치지 않을 거예요.

글을 마치며

여러분은 하루에 몇 잔의 커피를 마시나요 저는 한 잔 이상은 꼭 마시는 거 같아요! 회사에 출근하면 맛있는 스페셜티 커피들이 항상 구비가 되어 있어 브루잉 커피로 하루 업무를 시작하지만, 집에 있을 때나 동네에서 가끔은 저렴한 가격과 먹기 편한 프랜차이즈 커피를 구매해 먹기도 해요~ 커피는 우리의 일상에 활력, 재미, 먹어야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암묵적인 필수 에너지? 곧 생활이 되었어요! 커피의 역사와 문화, 현재의 트렌드까지 우리 앞으로 편하고 재밌게 이야기 나눠봐요 Design your coffee!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