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SCA의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CTechP

Category
Espresso Machine
Education
SCA
Tag
커피머신
에스프레소머신
테크니션
기술자
☕업체
🎈행사
📅날짜
생성자
최종 편집자
3 more properties
신뢰할 수 있고 완벽하게 작동하는 커피 머신은 스페셜티 커피 공급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커피 기술자 프로그램 CTechP 은 커피 머신 관리와 수리를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입니다.
급변하는 커피 산업에 발맞춰 SCA에서는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커피 지속 가능성 프로그램 CSusP 그리고 커피 기술자 프로그램 CTechP 이 그것입니다. 기술자 프로그램 CTechP 에 대한 설명에 앞서서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SCA 는 어떤 협회이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SCA는 어떤 협회인가요?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스페셜티 커피 협회, 이하 SCA)는 보통 세계 스페셜티 커피 협회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SCA 한국 챕터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기존에 미국에서 활동하는 협회 SCAA 와 유럽의 SCAE 가 통합하여 탄생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SCA 지부 챕터가 주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로는 대회 운영, 교육 활동, 멤버십 운영 및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한국에서는 대회 운영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사업이 교육 운영입니다. 교육 분야로는 AST 공인 트레이너 자격 인증과 CSP 커피 스킬 프로그램 인증 자격증 발급이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SCA의 공인 트레이너를 AST Authorized SCA Trainer 라고 하며 SCA의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필기, 실기 시험을 주관하며 학생분들께 교육 후 자격증 발급하는 활동합니다. SCA의 교육 프로그램은 산업환경에 맞게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지의 대학과 연구소를 기반으로 한 연구와 길드 활동을 통해 검증된 내용을 바탕으로 최근에 소개된 프로그램이 커피 기술자 프로그램, 커피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입니다.
AST가 뭐예요? AST는 SCA 자격인증 프로그램인 CSP Coffee Skill Program, CTechP Coffee Technician Program, CSusP Coffee Sutainable Progrma 등 을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권한과 능력을 검증받은 공식 트레이너를 의미합니다.

CTechP의 교육 모듈 구성

커피 기술자 프로그램 CTechP 는 총 6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모듈은 3단계의 레벨로 나눠진 프로그램입니다. 기초 교육인 파운데이션 레벨 Foundation, 중급 레벨의 인터미디에이트 Intermediate, 고급 레벨의 프로페셔널 Professional 입니다. 2022년 시점에서는 CTechP 프로그램은 6개 모듈 중 3개의 모듈의 기초 교육만 공개된 상황입니다. 초기 CSP 와 비슷하게 앞으로 수년이 더 걸려야 전체 프로그램이 완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력학, 전기학, 물과 유지 보수 이렇게 총 3가지의 모듈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어 핵심 필수 과목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조 모듈은 커피 머신, 커피 준비, 운영 관리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수력학 Hyraulics

커피 장비에서 구성 요소를 안전하게 찾고, 문제를 해결하고, 교체하는 데 필요한 실무 기술과 커피 머신에 연결하기 위한 정수 배관 및 급수 라인 연결과 사용법에 관한 교육입니다.

전기학 Electrical

커피 기계의 전기 구성 요소를 식별, 제거 및 교체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커피 장비의 전자 장치를 안전하게 탐색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입니다. 장비에 필요한 전원 공급 정보를 전기 기술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기계에 전원 공급하는 열결 방법을 배웁니다.

물과 유지 보수 Water & Preventive Maintenance

일반적인 커피 머신에서 철저한 청소 및 예방 유지 관리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필수 사항을 배웁니다. 또한 수질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커피 머신 Coffee Machine

커피 머신의 구분, 모델 및 구성 요소를 포함한 필수 요소에 대한 수업입니다. 필수 커피 장비의 역사와 적절한 적용에 대해 고객과 동료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조언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커피 준비 Coffee Pereparation

커피 추출 및 우유 스팀 장치를 정확히 테스트하고 교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고객에게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운영 관리 Operations Management

효율적인 업무 동선, 고객 커뮤니케이션, 주문 절차, 생산 및 재고 제어 프로그램 등 성공적인 관리 기술의 주요 개념에 대해 알아보게 됩니다.
위의 6개의 모듈 중 SCA 한국 챕터와 함께 오픈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한 과목은 수력학과 전기학이 있었습니다. 아래는 2021년 하반기와 2022년 상반기에 진행되었던 현장 사진입니다. 2022년 하반기에는 테크니션 프로그램과 다른 이벤트가 결합된 캠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커피 기술자 프로그램을 교육할 수 있는 공인 트레이너 리스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CTechP+AST+Directory+June+2021.pdf
203.9KB
끝으로 커피 기술자 프로그램(CTechP)의 기초 프로그램 설계는 SCA의 Coffee Technicians Guild 를 통해서 시작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더 최신의 깊이 있는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CTechP 과정의 파운데이션 레벨은 바리스타로 매장 운영과 전문성을 키워가고 싶은 분들이 교양으로 듣기에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현장에서 기술자로 근무 중인 분들에게는 기초적인 교육 내용일 수 있습니다. 원리를 알고 기초를 다시 점검하고 싶다면 괜찮지만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원하신다면 좀 더 기다리시길 권합니다. 기존 Coffee Skills Program 을 운영하시는 강사분들이라면 현장의 기계적 문제와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기초 교육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