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B.E.] 굴절률 측정기 다시 생각해보기 : VST, Atago 및 DiFluid 3부

Category
Engineering Better Espresso
Tag
에스프레소 기술 혁신
뉴스
에스프레소머신
홈카페
8 more properties
Engineering Better Espresso (더 나은 에스프레소를 위한 공학적 접근) 저자 ‘로버트 알로에’의 도움을 받아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디자인커피 블로그를 통해 저자의 200개 넘는 글 중 최신 이슈를 반영하여 번역하고 있습니다.
3줄 요약 : 굴절률 지표와 커피 가용성 평가하기 - Part 3.
DFT, VST, Atago 굴절률 측정기로 5가지 용액(자당 용액, 에스프레소/필터 강도의 인스턴트 커피, 에스프레소, 필터 커피)의 커피 가용성 평가를 진행해보았다. 굴절률 측정기 실험을 통해 커피가 굴절률에 미치는 근본적인 간극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굴절률 측정기의 유용성을 온전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대의 장치 비교군이 필요하다.

굴절률 측정기 다시 생각해보기 : VST, Atago 및 DiFluid; 3 부

우리에게 하나 더 남은 건 또다른 DFT 장치 세트에서 나온 데이터 무더기다. 이전 아티클에서 여러 장치와 실험들에서 서로 다른 두 가지 배치를 살펴본 바 있다 . 그 실험들은 단 한 대의 장치로 굴절률 측정기의 성능과 장치 간 성능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강조했다.
여기서 더욱 빡세지는 또 다른 문제는 VST와 Atago와 같이 잘 알려져 있고 보정된 장치들의 경우에서도 성능을 제대로 측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굴절률 측정기가 커피에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지만, 여전히 우리는 굴절률 측정기가 무엇을 측정하고 있는지, 그 판독값에서 TDS(Total Dissolved Solids) 함량이 어떻게 추정되는지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전 데이터

Part 2까지의 데이터는 16개의 DFT, 1개의 VST, 1개의 Atago Coffee 및 1개의 Atago RX-5000i에서 3개의 배치로 수집된 것들이다. 각 배치는 서로 다른 DFT 장치 세트(각각 5, 6 및 5)를 사용했다. 또한 일부 샘플은 수분 균형으로 분석되어 실측값을 나타내었다. 해당 실험에는 아래와 같이 각각 다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용액들이 사용되었다.
1.
자당 용액(Brix 측정의 기초이자 잘 정립된 표준 데이터, 하드웨어의 "정확한" 평가를 가능하게 해줌)
2.
에스프레소 강도의 인스턴트 커피 (불용성 물질이 거의 없는 높은 커피 용해도 , 자당으로 인한 난이도 증가; 굴절률 판독값을 커피 용해성 물질로 변환해주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함)
3.
필터 커피 강도의 인스턴트 커피 (불용성 물질이 거의 없는 낮은 커피 용해도, 에스프레소 강도의 인스턴트 커피에 비해 시그널 강도가 감소하지만 인스턴트 커피의 커피 용해도가 거의 99.9%이므로 상대적으로 실제 용액들에 비해 노이즈가 적음)
4.
에스프레소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높은 커피 용해도; 노이즈는 낮지만 시그널은 높은 어려운 타입의 용액)
5.
필터 커피(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낮은 커피 용해도; 시그널은 낮지만 노이즈는 증가하는 가장 어려운 타입의 용액,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두의 견고성 테스트가 필요함)
여기서 알아둬야 할 건 실험 세트에 위 용액들이 모두 사용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실험에서 몇몇 샘플들은 주사기 필터로 필터링되었지만 몇몇은 그렇지 않았으며, 해당 사실은 차트에 분명히 명시되었다.
이 아티클에서 우리는 총 네 가지 용액들(에스프레소 강도 2개, 필터 강도 2개)을 살펴볼 것이다.

데이터

각 샘플은 동일한 용액에 대한 세 가지 측정값이 있다. Atago Coffee, VST 및 Atago Alpha에서 측정된 추세는 서로 매우 일치하지만 이전 실험에서 알 수 있듯 자당 용액은 굴절률에 훨씬 더 명확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다른 실험들과 마찬가지로 DFT D와 같은 장치에서 VST나 Atago에서 얻은 것만큼의 정확도를 얻을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자당 용액보다 더 어려운 실험 종목은 필터 강도 커피다. VST, Atago Alpha, Atago Coffee의 측정값 사이에는 약간의 편차가 있었다. 인스턴트 커피 실험에서 DFT 장치는 실측값과 유사했다. 여기서 신기한 건 통계분석을 할 만큼의 샘플 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실측값과 유사하다는 점이다.
인스턴트 커피(에스프레소 강도, 필터 커피 강도)의 경우 모든 샘플들이 실측값과 매우 다르지만 자기들끼리는 측정값이 유사하다. 이는 VST 와 Atago Coffee에서 사용되는 변환 알고리즘이 일부 시그널 노이즈를 설명하려는 것으로 시사할 수 있다(Atago Alpha의 판독값은 VST 및 Atago Coffee 판독값에서 파생된 공식으로 TDS 변환되었기 때문에 커피와 관련된 굴절률 측정기로 추적하는 것이 정상이다).
위 굴절률 측정기 결과는 커피가 굴절률에 미치는 근본적인 간극을 지적한다. 이러한 간극의 일부는 보정 문제만큼 간단할 수 있지만 이 실험은 시작부터 장치 보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던 터라 보정 문제는 아닌 것 같다. 또한 이 실험 결과 데이터는 굴절률 측정기의 유용성을 온전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대의 장치 비교군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Robert McKeon Aloe
나는 와이프와 자식들, 에스프레소, 데이터 사이언스, 토마토, 요리, 엔지니어링, 수다 떨기, 가족, 파리, 이탈리아를 좋아한다(좋아하는 순서대로 나열한 건 아니다).
저자의 Twitter 와 YouTube 를 팔로우하면, 서로 다른 커피 머신들로 샷 뽑는 영상과 에스프레소 관련된 자료들을 볼 수 있다. LinkedIn에도 계정이 있다.
번역 : 임다운(@bittersweetw0rld) 편집 : DSGNCOF_NEWS (@designcoffee_com)